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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상/독서노트

[*****] 유사역사학 비판 - 이문영[역사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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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사역사학 비판

아직 인터넷이 대중화되지 못했던 1990년대부터 ‘PC 통신’을 통해 유사역사학의 허구와 날조를 날카롭게 비판하며 싸워온 ‘초록불’이라는 닉네임의 소유자 이문영이 유사역사학을 전면 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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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덕일 선생의 초기 책들을 많이 좋아했다.

최근에는 유튜브에서 많이 활약한다.

그런데 편가르기와 자신의 학설에 대한 에고가 너무 강하다는 느낌을 받았다.

 

강단사학자=식민사학자

재야사학자=민족사학자

 

여기에 저자는 재야사학자=민족사학자의 프레임에 

이들이 유사사학자라고 분류를 하였다.

 

초기 이덕일의 글을 좋아했던 이유가

그가 주장하는 것처럼 원전의 재해석에 있었기 때문이다.

 

중간에 내가 큰 흐름을 놓치고 있었는데

강단사학자와 재야사학자의 다툼이

결국 위서야 진서야의 갈림길에 있는 책들을 얼마나 인용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 같다.

 

진짜 사마천이 사기에 지도 한 번  그려줬으면

이런 후대의 싸움은 없었을텐데

사마천도 공간적인 감각이 없었던 것 같다.

 

교통수단이 발달하지 않은 시기에 세상을 주요하고 글을 쓴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.

그래서 평양 중국위치설 등에 동하는 것도

시안이나 뤄양을 가본 입장에서 거기서 한반도까지 정말 그 대군을 이끌고 왔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.

그런데 당나라군이 사실상 신라와 손잡고 백제에 와서 정림사지탑에 낙서까지...

 

조금 더 넓은 시작으로 이쪽저쪽을 살펴봐야겠다.

 

2021.07.21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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